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4-08-21 19:50:01
기사수정

[굿타임] = 이강부 기자 = 만전당 홍가신 선생 숭모제가 아산시 염치읍 영정각에서 열렸으며 박경귀 시장이 초헌관을 맡아 홍가신 선생의 높은 뜻을 기리며 제향했다. 

 

제의에는 박경귀 시장을 비롯해 맹의석 아산시의회 부의장, 아산시유림회 회원, 지역 주민 등 100여명이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유교식 예법에 따른 숭모제는 초헌관, 아헌관, 종헌관이 차례로 선현들에게 술을 따르는 헌례에 이어 음복례, 망료례 순으로 진행됐다. 

 

초헌관을 맡은 박경귀 시장이 향을 피우고 첫잔을 올린뒤 아헌관을 맡은 이종설 덕수이씨 중앙 종친회장, 종헌관을 맡은 홍용선 남양홍씨 중앙 화수회장이 차례로 헌작했다. 

 

박경귀 시장은 “만전당 홍가신 선생은 아산이 낳은 훌륭한 유학자이자 백성의 삶을 보듬었던 훌륭한 목민관이셨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 아산은 홍가신 선생을 비롯해 충무공 이순신, 고불 맹사성, 토정 이지함 등 훌륭한 위인이 많이 배출한 역사문화도시며 아산문화공원내 역사박물관 건립 추진 등 지역의 유구한 역사와 문화자산을 후대에 알리기 위해 계속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만전당 홍가신 선생은 아산에서 태어난 조선 중기의 문신으로 정치가와 성리학자로 높은 명성을 얻었으며 부여현감, 수원부사, 파주, 홍주, 해주목사 등을 지냈으며 홍주목사 시절 이몽학의 난을 평정한 공을 인정받아 청난공신 1등에 책록됐다.

 

아산시에는 홍가신 선생의 묘역과 사당, 기념관이 조성돼 있으며 지역 유림 주관으로 매년 음력 7월17일 홍가신 선생의 숭고한 업적을 기리는 숭모제를 올리고 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new.goodtime.or.kr/news/view.php?idx=65164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후원 X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