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굿타임] = 이강부 기자 = 예산군은 급증하는 민원인 응대 과정에서 발생할수 있는 다양한 갈등 상황에 대비해 군청 민원실과 읍면 행정복지센터에서 하반기 특이민원 대응 모의훈련을 실시했다.
이번 훈련은 최근 빈번하게 발생하는 악성 민원인의 폭언과 폭행 등으로부터 민원 담당 공무원을 보호하고 방문 민원인의 2차 피해상황 발생시 신속하고 체계적인 대처능력 향상을 위해 추진됐다.
군은 예산경찰서와 합동으로 민원인의 위법행위 대응 매뉴얼에 따라 민원인 진정과 중재 시도, 위법행위에 대한 녹음 고지, 비상벨 호출과 경찰 출동, 피해 공무원 보호, 방문 민원인 대피, 민원인 제압과 경찰 인계 등 순으로 실전과 같이 진행했다.
군 관계자는 “정기적인 모의훈련과 경찰과의 협조체계 구축으로 특이 민원 발생시 민원인과 민원 담당 공무원을 보호할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