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서산시, 어르신의 삶지지, 손 맞잡는 지팡이 역할 온힘 - 어르신 예산 약1200억원 편성, 기초연금, 노인맞춤돌봄 등 - 노인일자리 확대, 경로당 신축, 독거노인 응급안전안심센터 운영, 복합문화…
  • 기사등록 2024-04-18 19:50:01
기사수정

[굿타임] = 이강부 기자 = 서산시가 초고령화 사회(65세 이상 인구 20% 이상)에 들어선 가운데 어르신의 든든한 삶의 동반자로 행복한 노후를 지지키 위해 온힘을 기울인다.

 

시는 어르신들의 행복하고 건강한 노후를 위해 양질의 일자리 제공, 노인여가복지 환경 개선을 위한 경로당 신축, 독거노인 응급안전안심센터 운영, 복합문화공간으로 경로당 재탄생 등을 추진한다.

 

첫째로 어르신이 활기차고 건강한 노후생활을 영위할수 있도록 지난해 대비 42억원 증가한 160억원을 투입해 다양한 일자리 등 사회활동을 지원한다.

 

지난해 모집인원 대비 556명 증가한 3787명의 어르신이 현재 공익활동형, 사회서비스형, 시장형, 취업알선형 등 다양한 유형의 노인 일자리를 수행중이며 사회구성원으로 자신의 경륜을 사회에 재투자하는 보람을 느끼고 있다.

 

시는 노인 일자리에 참여하는 어르신의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교육을 수시로 진행하는 등 안전한 일자리를 위한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특히 혹한과 혹서기에는 외부 활동을 자제하는 등 실내 중심으로 적극 추진할 방침이다.

 

둘째로 노인여가복지 환경 개선을 위해 27억1300만원을 투입해 6개소의 경로당을 신축할 계획이며 시는 4월2일 경로당 신축사업에 선정된 마을 관계자, 읍면동 담당자를 대상으로 어르신들의 자립과 건강, 안전을 고려한 사업이 될수 있도록 심도 있는 교육을 진행했다.

 

신축되는 경로당은 단순한 마을회관의 기능이 아닌 주민의 화합 공간과 어르신의 여가생활 공간으로 기능하는 복합 노인여가복지시설로서 재탄생할 예정이다.

 

셋째로 65세 이상 독거 어르신과 상시보호가 필요한 장애인 등 2751명의 대상자에게 사고발생시 신속하게 대응할수 있도록 독거노인 응급안전안심센터를 상시 운영하고 있다.

 

넷째로 시는 올해 관내 경로당 2개소를 대상으로 마을주민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킬수 있는 맞춤형 프로그램을 시범적으로 연중 운영한다.

 

서산시 7개 부서를 통해 성인문해교실, 체력측정, 구강관리, 뷰티힐링 등 11개의 프로그램이 운영되며 시는 이를 위해 3월22일 대상 경로당 2곳에서 현판식을 개최했다.

 

시는 경로당이 복합문화공간으로 정착될수 있도록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유지하는 가운데 올해 사업 완료후 점진적으로 대상 경로당을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이완섭 시장은 “어르신들의 든든한 삶의 동반자로 행복한 노후를 위해 다양한 시책을 추진하고 있으며 어르신들이 만족하는 실효성 있는 시책으로 어르신의 손을 맞잡고 지지하는 지팡이 역할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시는 약1000억원으로 편성된 기초연금을 적기에 지급하고 경로당 운영 활성화 사업, 노인맞춤돌봄 서비스, 효행 2030 어르신 봉양프로젝트 등 다양한 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할 방침이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new.goodtime.or.kr/news/view.php?idx=63002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후원 X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