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경기상승세 불러올 마중물 만들 것” - 도, 제1차 경제상황점검회의 개최, 수출 활성화, 외국인 근로자 확보 등 논… - 김 지사, “일시적 회복 방심 안 돼, 더 공격적인 정책 펼쳐 나갈 것”
  • 기사등록 2024-02-29 19:20:01
기사수정

[굿타임] = 이강부 기자 = 김태흠 지사는 “수출 활성화와 외국인 근로자 확보, 유망기업 발굴 지원 정책이 경기 상승세를 불러올 마중물이 될수 있도록 중점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도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2024 제1차 경제상황점검회의를 주재한 김 지사는 “현재 경기는 생산과 수출의 증가로 회복기에 접어든 것으로 판단되며 일시적 회복에 방심치 말고 더 공격적인 정책을 펼쳐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충남은 200억원 규모의 예산으로 기업의 시설구축과 판로개척을 지원하고 해외사무소를 늘려 수출 활성화를 도모할 것이며 중소기업 구인난은 인력수급을 위한 맞춤형 전략으로 빈 일자리 1만여개에 공급할 외국인 근로자를 확보해 해결하겠다”고 말했다.

 

김 지사는 “금융불안과 대외환경의 위험성 등 잠재적 리스크를 대비하고 부진한 내수를 끌어 올리기 위해 유망기업 발굴해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도는 수출 활성화를 위해 교류지역 실리외교와 수출지원 플랫폼 구축, 해외시장 진출 마케팅 지원 확대와 전문무역가 양성, 농수산물 수출 확대를 중점 추진한다.

 

먼저 중소기업 해외시장 개척을 위해 우즈베키스탄 등 10개국에서 국가별 차별화 전략을 기반으로 실리외교를 펼치고 세계 최대 경제시장 진출을 목적으로 해외사무소 구축 등 맞춤형 지원에 나선다.

 

지난해 1160개사를 지원한 해외마케팅 지원은 올해 2300여개사로 확대했으며 해외전시회 참가 기업을 지난해 65개사에서 150개사로 늘린다.

 

전문무역가 양성은 도내 대학을 중심으로 청년무역전문가 인력양성을 지원하고 충남형 수출 모델 마련으로 농수산물의 수출 판로를 다각화한다.

 

도는 이를 통해 수출 1000억달러 재달성과 무역수지 1위를 탈환한다는 방침이다.

 

빈 일자리 1만156개는 외국인 근로자를 확보해 채우되 이들이 장기간 체류할수 있도록 근로와 정주환경 등을 개선하는 정책을 함께 추진한다.

 

장기 체류 인력은 도 추천 숙련기능인력(E-7-4) 확대, 지역특화형비자(F-2-R) 사업 확대, 비전문 외국인력(E-9) 쿼터 확보, 동포비자(F-4) 외국인 취업활동 지원을 통해 확보할 계획이다.

 

아울러 외국인 유학생이 졸업후 지역에 정착할수 있도록 취업연계형 일학습병행제를 도입하고 유학생 아르바이트 연계 플랫폼을 구축한다.

 

이날 회의에서 임병철 충남일자리경제진흥원 경제동향분석센터장은 충남경제 상황 보고를 통해 “수출 활성화를 위해 기존과 신흥 수출시장에 대한 맞춤 전략과 중소기업 중심 수출 품목 확대 노력이 중요하며 외국인 근로자 확보는 산업, 직능, 지역별 수요 파악과 지원체계 구축 정착을 위한 언어와 문화 교육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진 실국별 보고에서 투자통상정책관은 중소기업 수출 지원 등 17개 사업을 농림축산국은 농식품 수출 진흥을 위한 3개 부문 8개 사업 추진 계획을 보고했다.

 

해양수산국은 수출국 다변화와 해외시장개척을 중심으로 2개 분야 5개 사업, 산업경제실은 외국인 근로자 확보 관련 3개 전략 10개 사업을 추진한다.

 

김 지사는 “지난해 어려운 상황에서 국내외 18조원 투자 유치와 국가산단을 유치하는 성과를 거둔 만큼 올해는 더큰 결실을 맺도록 노력하겠으며 기업에 절실히 필요한 적재적소의 정책과 개선안이 나올수 있도록 지혜를 모아 나가자”고 말했다.

 

한편 회의는 김 지사를 비롯해 경제 유관기관 단체, 수출기업, 전문가 등 3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충남경제 상황과 수출 동향과 외국인 근로자 점검결과, 실국별 보고에 이어 종합토론 순으로 진행됐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new.goodtime.or.kr/news/view.php?idx=61910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후원 X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