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서산시, 2기 원예산업 발전계획 수립 실무관계자 워크숍 개최 - 농협, 법인, 생산자 대표 등 80명 열띤 토론 벌여 - 마늘, 감자, 양파 등 전략품목 우선 육성 의견 모아
  • 기사등록 2022-08-03 20:10:02
기사수정

[굿타임] = 이강부 기자 = 서산시는 미다옴에서 원예농산물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제2기(2023~2027년) 원예산업 발전계획 수립 실무관계자 워크숍을 개최했다.


이번 워크숍은 각농협 전무와 상임이사, 공동선별출하회 대표, 통합마케팅 참여법인, 주요 작목 생산자 대표 등 80명이 모여 2023년부터 시행 예정인 제2기 계획 수립을 위한 전략품목 선정과 인근 지자체 연계 방안 등 관련 현안에 대해 토의했다.


원예산업 발전계획이란 생산구조, 시장환경, 유통, 기술 등 다양한 변화에 체계적이고 전략적으로 대응해 지역 원예산업 경쟁력을 강화하고 지속 가능한 발전을 도모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시는 1기(2018~2022) 원예산업종합계획을 통해 공동선별회 등 산지 조직화와 유통시설 현대화 기반을 구축해 5년간 누계 약959억원의 취급액을 달성하는 등 1000억원 매출을 목전에 두고 있다.


특히 2018년 첫해부터 지난해까지 농림축산식품부 주관 연차 평가에서 4년 연속 최고등급인 A등급을 받은바 있다.


2기(2023~2027년)는 이번 워크숍 결과를 토대로 마늘, 감자, 양파 등 전략 품목을 집중적으로 육성해 생산과 유통을 통합하고 기술 기반의 원예산업을 더욱 발전시켜 나간다는 계획이다.


또 생산 규모가 적은 일부 품목은 당진과 태안 등 인근 지자체와 공동마케팅을 통해 산지 교섭력을 높여나가는 데 의견을 모았다.


이성구 농협중앙회 서산시지부장은 "지역 농산물의 경쟁력 강화는 농민의 소득과 직결되는 중요한 부분이며 본 계획이 차질 없이 추진 될수 있도록 농협에서 주도적으로 추진해 가겠다"고 말했다.


김갑식 서산시농업기술센터 소장은 “고령화, 노동력 부족, 생산비 증가 등 원예농산물 생산 여건은 갈수록 어려워지고 있는 실정이며 국가 주도 정책을 착실히 이행할수 있도록 체계적이고 전략적인 중장기 계획을 수립해 서산시 원예산업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이뤄 가겠다”고 말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new.goodtime.or.kr/news/view.php?idx=50526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후원 X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