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2-04-28 21:40:01
기사수정

[굿타임] = 이강부 기자 = 양성일 보건복지부 제1차관이 청양군을 방문해 지역사회 통합돌봄 사례 현장을 찾았다.


지난 3년간 청양군의 통합돌봄 선도사업 성과와 우수사례를 바탕으로 2023년 이후 사업 정책 방향을 마련키 위해서다.


이번 간담회는 군청 상황실에서 보건복지부, 충남도청, 건강보험공단, 민간전문가 등 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간담회 이후 청양군의 우수사례인 고령자복지주택 건설 현장과 찾아가는 의료원 방문진료 사업을 돌아보면서 일정을 마쳤다.


청양군은 2019년 지역사회 통합돌봄 선도사업 지자체로 선정된 이후 공공 민간인프라와 열악한 정주 여건 강화를 위해 고령자복지주택 사업을 연계 추진했다.


고령자복지주택은 만65세 이상 저소득 노인 127세대가 입주 가능하며 1, 2층에 의료, 복지시설과 식당, 복지업무 담당 행정기관을 배치하고 3층 이상에는 주거시설이 들어선다.


입주자들의 건강관리, 생활지원, 문화활동 등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이 동시에 가능한 첨단시설로 전국에서 유일한 돌봄중심 청양형 모델 시스템을 2023년에 만나볼수 있다.


돌봄이 필요한 군민이 자신이 살던 곳에서 질 높은 통합돌봄 서비스를 받을수 있어 벌써 부터 주민들에게 큰 기대감을 안겨주고 있다.


찾아가는 의료원 방문진료 사업은 거동이 불편한 주민을 대상으로 진료팀이 매주 2~3회 의료 취약지역을 찾아가는 순회진료로 이용자 편의서비스 지원으로 이미 큰 호응을 얻고 있다.


한발짝 더나가 청양군에서 2021년 농촌협약 공모(434억원, 2022년부터 2026년)에 선정되면서 생애주기별 돌봄서비스 공급체계 구축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2026년에 청양생활권 6개 읍면에 거점돌봄센터가 조성돼 주민주도형 돌봄서비스를 지원할수 있다.


김윤호 청양군수 권한대행은 “청양군이 타 지역보다 선제적으로 통합돌봄시스템을 갖춰나가고 있으며 하루빨리 통합돌봄 선도사업이 보편적 서비스로 정착해 더많은 어르신들이 행복한 노후를 보낼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new.goodtime.or.kr/news/view.php?idx=48249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후원 X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