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충청권 시도지사 대선 공동공약 제안 - 수도권 공공기관 혁신도시 이전, 지방분권형 국회 양원제 개헌 등 건의 - 양 지사, 지방은행 설립 추진, 중부권 동서횡단철도 건설 제시
  • 기사등록 2022-01-12 19:40:01
기사수정

[굿타임] = 이강부 기자 = 충청권 시도지사들이 제20대 대선 후보에게 건의할 충청권 공동공약 발표와 함께 해당 공약이 국가정책에 최종 반영될수 있도록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할 것을 다짐했다.


양승조 지사를 비롯해 충청권 4개 시도지사들은 세종시청 행정수도 홍보전시관에서 공동공약으로 결정한 수도권 공공기관 혁신도시 이전, 지방분권을 위한 국회 양원제와 행정수도 명문화 개헌 2건과 시도별 3건씩 총14개의 공약을 건의키로 했다.


양 지사는 “어떤 미래비전과 정책을 공약에 담느냐가 향후 5년 나아가 수십년의 국가와 지역의 경로를 판가름해 줄 것이며 이런 중차대한 시기에 충청권 4개 시도가 함께 의견을 모아 공동공약을 제안케 된 것을 매우 뜻 깊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충남에서 충청권 지방은행 설립, 충청권 국가탄소중립 클러스터 구축, 중부권 동서횡단철도 건설 3건을 포함했으며 오늘 발표한 모든 과제들이 정치공간과 공론장에서 심도 깊게 논의되고 각당의 공약으로 충분히 반영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먼저 지방은행은 지역자금의 경제 선순환을 통한 금융자치가 절실한 시점인 만큼 충청권이 공동으로 지방은행을 설립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국가탄소중립 클러스터는 충청권을 탄소중립 거점으로 육성키 위한 것으로 충남혁신도시에 탄소중립 핵심기술 공공기관 이전, 그린 국가산업단지와 탄소중립 그린도시 조성 등을 추진해 실질적인 충청권 탄소중립 거점도시로 육성하는 내용이 담겨있다.


이와 함께 옛 장항제련소가 위치한 서천 브라운필드에 국내 최초 생태복원형 국립공원 조성, 서산 부남호 역간척, 금강하구 해수유통을 통한 생태계 회복 등 다양한 탄소감축 모델을 구축할 것을 제안했다. 

 

중부권 동서횡단철도는 기존 남북축 위주의 교통망에서 소외된 동서축 광역입체교통망을 확충해 중부권 교통물류망과 중부경제권 형성을 가져오고 국가균형발전을 도모하는 중요한 방안이 될 것으로 기대되는 사업이다.


대전은 충청권 첨단 신기술 실증단지 조성, 충청내륙철도 건설, 충청권 바이오헬스 클러스터 구축을 세종은 세종 미디어단지 SMC 조성, 충청권 국립감염병전문병원 건립, 충청권 광역철도 조기건설, 수도권 전철 연장, 충북은 청주도심통과 충청권 광역철도 건설, 인공지능 영재고 설립, 강호축 고속교통망 구축을 건의키로 했다.


양 지사는 “충청권 대선공약은 충남은 물론 충청인의 염원을 담은 소중한 지역의 공동과제며 이 과제들이 대선은 물론 국가정책에 최종 반영될수 있도록 4개 시도 모두가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 하자”고 말했다.


한편 양 지사는 지난 5일 국회를 방문해 정의당 장혜영 정책위의장, 더불어민주당 윤호중 원내대표, 박병석 국회의장, 국민의힘 추경호 원내수석부대표, 윤후덕 국회 기재위원장, 국민의당 이태규 총괄선대본부장 등을 차례로 만나 도가 발굴한 10대 핵심 제안과제를 설명하는 등 지역 현안의 대선공약화에 앞장서고 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new.goodtime.or.kr/news/view.php?idx=45718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후원 X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