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2-01-07 22:50:01
기사수정

[굿타임] = 이강부 기자 = 민선 5기 시민의 더나은 삶을 만들어가겠다는 약속으로 시작한 중교천 물순환형 수변도시 조성사업이 완성되며 자연과 문화가 어우러진 시민을 위한 공간이 탄생했다.


논산시는 꽃가지천 시점에서 물순환형 수변도시 조성사업 준공식을 개최하고 물순환형 수변도시의 완성을 알렸다.


이번 준공식에는 황명선 시장을 비롯해 구본선 논산시의회의장, 김종민 국회의원, 김형도 충남도의원, 시 의원, 관계자들이 참석했으며 지난 10년간 이뤄진 중교천의 변화를 축하했다.


화지동에서 논산천 합류부까지 총2.15km에 이르는 중교천은 완만한 경사로 하천수가 정체돼 악취와 해충이 발생하는 등 수질오염이 심각해 주변 경관 정비와 보수 등의 개선이 지역민의 숙원사업으로 손꼽혀왔다.


논산시는 상습적인 침수에 대한 재해예방과 함께 기능을 상실한 하천을 복원해 시민친화적 공간으로 조성하고 원 도심에 활력을 불어넣는 것을 목표로 7회에 걸친 설계변경과 3번의 총사업비 협의 등을 거치며 사업 추진에 만전을 기했다.


시는 원활한 사업비 확보를 위해 중교천을 지방하천으로 승격을 추진했으며 다양한 공모사업 등에 도전한 결과 지난 2010년 국토해양부가 주관한 물순환형 수변도시 조성사업 대상지로 선정되는 성과를 거뒀다.


또 적극적인 세일즈 행정을 바탕으로 당초 258억원의 사업비보다 181억원이 증가한 439억원을 확보하는데 성공하면서 사업 추진에 탄력이 붙었고 관련 실과와 협업을 통해 야간경관과 인근에 공원을 조성하는 등 시민의 휴식을 위한 공간으로 자리할수 있도록 더욱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왔다.


시는 시민들에게 친숙한 공간으로 다가갈수 있도록 지난해 6월 명칭 공모전을 실시하고 중교천이라는 옛 이름을 꽃가지천으로 변경해 사람과 자연이 함께하는 공간으로 명명했다.


황명선 시장은 “꽃가지천은 하천을 정비해 쾌적한 환경을 조성하는 것에서 나아가 사람과 자연, 그리고 문화가 함께 어우러져 시민 여러분들이 힐링과 휴식이 필요할때 찾고 싶은 곳이 될 것이며 주변 녹지공간과 친수공간을 활용해 시민과 관광객의 발길을 끌어 원 도심을 활성화하고 공동체를 회복하는 구심점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10년전 시민분들과 했던 소중한 약속을 지킬수 있도록 함께 노력해주신 의원님들과 직원분들 기다려주신 시민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계속해서 시민의 더 나은 삶, 누구나 살고 싶은 친환경 도시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new.goodtime.or.kr/news/view.php?idx=45635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후원 X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