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굿타임] = 이강부 기자 = 아산시농업기술센터는 9일 농업기술센터에서 직파재배 희망농업인 60여명을 대상으로 벼 직파재배를 성공적으로 실천하기 위한 철분코팅 무논점파 재배기술교육을 실시했다.
벼 무논점파에서 간과할 수 없는 철분 코팅은 종자 산화를 통한 조류피해 최소화와 물 관리 효율성을 위해 직파재배에서 제일 중요한 것으로 볍씨 20kg에 철분과 소석고 혼합 11.5kg를 0.5mm로 볍씨를 철코팅 할 때 효과가 뛰어난 것으로 실험돼 농가에서 이를 준수해 줄 것과 직파에서 나타나는 잡초와 앵미 방제 요령과 묵관리, 볍씨소독, 적정주수 파종의 중요성 등에 대한 포괄적인 교육을 실시했다.
서광원 기술보급과장은 "쌀 생산기반 유지와 적정생산 유도를 위한 벼 재배면적과 질소비료 시용량, 생산비를 줄이는 3저와 밥 맛은 좋게하고 완전미 비율을 높이며 쌀 소비를 늘리는 3고 운동에도 농업인들이 적극 동참해 달라"고 말했다.
한편 농업기술센터는 쌀 관세화와 농촌고령화로 인한 벼농사의 위기를 직시한 농업인들 사이에서 직파재배가 대안으로 대두되고 실천 방안으로 생력화와 경영비 절감 기술보급 예산 1억5000만원을 투입해 직파기와 철분 코팅기, 드론 등 생력화 농기계를 보급하고 마을단위로 벼 철분코팅 무논점파 재배단지를 조성해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