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1-10-15 22:00:01
기사수정

[굿타임] = 이강부 기자 = 충남 청양지역 농업인들이 드넓은 창공을 배경으로 가을 보약 하늘마 수확에 여념이 없다.


마는 보통 땅속에서 수확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하늘마는 덩굴줄기에 열매 형태로 자라는 아열대 식물로 생장 모습에 따라 열매마, 덩굴마, 우주마 등으로 불리는 하늘마는 기후 온난화 때문에 국내 재배지가 늘고 있는 신 소득 작목이다.


하늘마는 일반 마보다 칼슘 함유량이 3배가량 많고 위벽 보호에 좋은 뮤신과 혈관에 좋은 알기닌, 항산화 물질인 폴리페놀 등 몸에 좋은 기능성 성분이 풍부한 건강식품이다. 


쓰임새 또한 다양해서 생과를 갈아 주스나 요구르트로 마실수 있고 구이나 전으로 부쳐 먹으며 맛탕이나 죽 또는 각종 찌개에 넣으면 풍미가 더해지고 밥 지을 때 몇 조각 썰어 넣으면 색다른 식사를 즐길수 있다.


보통 4월에 아주 심는 하늘마는 아치형 파이프와 유인 그물을 타고 덩굴을 벋어 녹색 터널을 이루는 만큼 재배 지역 경관을 아름답게 하며 어른 주먹 크기로 열리는 녹갈색 열매는 이르면 8월 하순부터 서리 내리기 전까지 계속 수확할수 있다.

 

까다롭지 않은 재배 방법이 하늘마의 장점이며 아주 심은 다음 땅이 마르지 않을 정도의 물주기와 덩굴 유인 작업만 해주면 수확 때까지 별다른 노동력이 필요치 않아 고령화 시대 대응 작물로 손색이 없다.


또 각종 병충해에 강해 무농약 재배가 가능한 만큼 새로운 건강 기능성 식품으로 성장할 가능성이 크다.


 하늘마 시범사업을 주관하고 있는 청양군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현재 남양면과 장평면 지역에서 10여 농가가 하늘마를 재배해 연간 6t가량 생산하고 있으며 1kg에 1만원 정도 가격에 판매될 만큼 수익성이 좋다”고 말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new.goodtime.or.kr/news/view.php?idx=43513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후원 X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