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1-10-08 19:20:01
기사수정

[굿타임] = 이강부 기자 = 복지수도 충남도가 내년부터 단계별로 광역교통 환승할인을 지원하는 충남형 알뜰교통카드를 도입하고 충남형 교통복지 구현에 속도를 내고 있다.


충남형 알뜰교통카드는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에서 시행중인 알뜰교통카드 기능에 충남형 교통카드 기능을 연계 통합한 것으로 하나의 교통카드로 모든 혜택을 받을수 있다.


도는 양승조 지사와 백승근 대광위 위원장, 박선영 한국교통안전공단 교통안전연구원 원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도청 상황실에서 충남형 알뜰교통카드 도입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에 따라 각 기관은 교통요금 절감과 충남권 대중교통 이용편의 증진을 위해 광역권 대중교통 환승 등에 후불형 요금할인체계 시스템을 구축한다. 


앞서 도는 운행 이후 타 시도간 조율과 재정적 문제 등으로 수도권 전철 또는 타 시도 버스간 환승이 되지 않아 대중교통비가 증가하는 문제를 해결키 위해 모든 행정력을 집중해 왔다. 


도는 대광위 알뜰교통카드 사업을 시행중인 천안과 아산시를 비롯해 당진, 논산, 계룡시, 금산, 서천군과 협의를 통해 이들 시군에 내년부터 단계별로 충남형 알뜰교통카드를 도입키로 했다.


충남형 알뜰교통카드를 이용하면 보행 또는 자전거 이동거리 만큼 마일리지를 받아 대중교통비용의 30%까지 후불방식으로 할인 받는 기존 알뜰교통카드 혜택외 지하철과 버스의 기본요금 수준인 1250-1500원을 추가로 할인받을수 있어 대중교통비 부담이 절반 수준으로 줄어들 전망이다.


1단계로 내년 1월 1일 만19세 이상 일반인 수도권전철 광역 환승할인이 도입되며 2단계는 4월 1일 만75세 이상 어르신 타시도간 시내버스 무료이용, 만19세 미만 청소년과 어린이 환승할인 등을 적용한다.


충남형 알뜰교통카드는 선 정산되는 요금 할인제를 탈피한 후불형 요금할인 방식으로 기존 방식보다 시스템 구축비가 20억원 이상 절감되며 운송업체의 경영개선을 도모하며 기관간 분쟁 방지 등의 장점이 있다.


양 지사는 “이번 업무협약에 따라 많은 국민들이 보다 편리하게 알뜰교통카드를 이용할수 있을 것으로 기대돼 매우 의미 있는 정책이라 생각하며 교통비 절감과 교통수단간 편리한 이용을 위해 알뜰교통카드를 활용한 다양한 정책을 개발하고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동민 도 건설교통국장은 “충남형 알뜰교통카드 사업은 후불형 대중교통 요금할인 정책의 시초가 될 것이며 한번의 요금으로 어디든 갈수 있는 대중교통 중심이 될수 있도록 노력 하겠다”고 말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new.goodtime.or.kr/news/view.php?idx=43349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후원 X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