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논산시, 사람 중심 기반, 아시아태평양 최고 글로벌평생학습도시 선정 - 찾아가는 한글대학, 시민대학 등 - “시민의 일상과 함께하는 평생학습 기반 조성”
  • 기사등록 2021-10-01 21:50:01
기사수정

[굿타임] = 이강부 기자 = 사람 중심의 평생학습기반을 만들어가고 있는 논산시가 아시아태평양 최고의 글로벌 평생학습도시로 인정받았다.


논산시는 IGC인천글로벌캠퍼스에서 개최된 아시아태평양학습도시연맹(APLC)창립총회에서 선진적인 학습도시의 모델로 명예의 전당에 이름을 올렸다.


이번 창립총회는 아시아태평양학습도시연맹 주관으로 아시아태평양 지역 48개국 약300개에 달하는 도시를 평생학습이라는 하나의 고리로 연결해 함께 연대 협력하는 기반을 마련코자 개최됐다.


명예의 전당에 오른 헌정도시는 약300여 곳에 달하는 도시 가운데 국내 4곳과 국외 4곳이며 논산시는 체계적이고 우수한 평생학습기반을 바탕으로 누구도 소외되거나 차별받지 않고 모든 시민이 쉽게 접근할수 있는 다양한 평생학습 프로그램을 추진해 온 것이 모범사례로 높이 평가받았다.


논산시는 유서 깊은 충청유교문화의 발원지이자 유네스코 세계문화 유산으로 등재된 한국의 서원 중 돈암서원이 위치한 기호유학의 중심도시로 사람중심이라는 역사의 정신을 이어받아 아이부터 청소년, 어르신에 이르기까지 누구나 공정하고 공평하게 학습의 기회를 받을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왔다.


올해는 전국 최초로 시민 기본 평생학습 장학금 제도를 마련해 모든 국민이 평생교육을 균등하게 보장받는 의무교육 범위에서 한발 더 나가 문화, 예술, 인문학 등 다양한 분야에서 누구나 자유롭게 학습하고 배움의 즐거움을 느낄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


특히 전국 최대 규모로 운영하고 있는 찾아가는 한글대학은 단순한 한글공부를 넘어 어르신 유튜버 활동, 한마음 글마실 기자단 등의 왕성한 활동으로 어르신들이 사회구성원으로 당당히 역할하고 자리잡을수 있도록 돕는 노인 복지의 선도적 모델로 손꼽히고 있다. 


또 시에서 직접 마을과 학습자를 찾아가는 찾아가는 마을배움터, 민주시민학교, 논산시민대학 등을 통해 누구나 일상속에서 평생학습에 접근할수 있는 환경 조성은 물론 평생학습을 기반으로 시민이 주인되는 자치역량 강화와 마을로부터 시작되는 풀뿌리 민주주의 실현에 기여하고 있다.


황명선 시장은 “아시아태평양도시연맹의 창립을 위해 애써주신 문석진 서대문구청장님과 든든한 지원군이 되어주신 유은혜 교육부장관님께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명예로운 아시아태평양 최고의 학습도시로 이름을 올리게 돼 매우 기쁘다”고 말했다.


이어 “논산시는 사람중심의 시정가치를 바탕으로 아이부터 어르신에 이르기까지 모든 시민이 동등하게 평생학습의 기회를 받을수 있는 평등한 사회적 기반을 만들기 위해 노력해왔으며 사람을 키우고 함께 성장하는 평생학습을 바탕으로 함께 살아가는 행복공동체가 만들어질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아시아태평양학습도시연맹(APLC)은 하나되는 아시아태평양 학습도시를 비전으로 지역간 협력과 네트워크를 통해 학습도시 글로벌 스탠다드를 충족하고 미래지향적 발전 촉진 등을 목적으로 설립된 국제도시연맹이며 현재 한국을 비롯해 아태지역 11개국 총52개 도시가 APLC 회원으로 가입돼 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new.goodtime.or.kr/news/view.php?idx=43228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후원 X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