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0-07-13 17:27:00
기사수정

 


우한 폐렴 감염증은 현재 우리 삶의 패러다임을 완전히 바꾸어 놓았다.

 

마스크 착용, 생활거리 두기가 생활 에티켓이 됐으며 IOT를 겸한 언택트 사회에 접어들게 됐다.

 

무인 편의점, 로봇 바리스타, 자율주행버스, 가상현실 피트니스 트레이너의 등장, 새벽배송 서비스, 배달앱 식사 배달, 원격수업과 원격진료, AI면접이나 화상면접, 무인은행 운영 등 언택트 환경은 우리 삶에 자연스럽게 자리 잡아가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외출은 자제하고 모임은 줄어들고 있는 지금의 사회와 문화생활은 온라인으로 대신하고 있으며 문화 공연 역시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기까지 한 실정이다.

 

우한 폐렴 감염증으로 인한 소비 패턴이 바뀌어 가고 있는 지금 행정의 영역에서 언택트 서비스를 제공할 필요성이 있다.

 

우한 폐렴 감염증 발생 이후 2020년 경기연구원의 연구결과에 따르면 수도권에서 48%에 달하는 소비자가 일상적 소비를 위해 온라인 채널을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오프라인 대기업 부분과 중소기업 부분의 소비는 크게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 아산시는 지역경제를 살리기 위해 아산사랑 상품권을 발행하고 6400여 점포가 아산사랑 상품권 가맹점에 가입돼 있다.

 

초기 발행에는 지권 발행으로 농협에서 상품권을 구입해야 했지만 곧 모바일 상품권 발행을 통해 비대면 발행을 시행키 시작했으나 소비를 할 때는 또 다시 대면 소비가 이뤄지는 구조가 될수 밖에 없는 현실이다.

 

아산시의 경제 위기 회복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중소상공인의 사업모델의 스마트화는 필수적이며 아산시에서 운영되는 배달 앱 개발을 통해 아산사랑 상품권 결제가 온라인 상에서 가능할 수 있도록 제작 되고 소상공인들이 배달 앱 회사에 소비하는 수수료를 절감 시켜주는 것 이 행정에서 제공할 수 있는 언택트 서비스라 할수 있을 것이다.

 

우한 폐렴 감염증으로 인해 늘어난 소비 패턴의 유형중 또 한가지는 택배 서비스라 할수 있을 것이다.

 

경기연구원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우한 폐렴 감염증 발생이후 온라인 유통의 처음이용 + 이용증가 소비자 비율은 55.2%에 달했으며 이 결과 또한 비대면 소비를 지향하는 현재 소비자들의 심리가 드러나는 부분이다.

 

이런 현상에 맞게 행정에서 할수 있는 언택트 서비스는 무엇이 있는지 고민해볼 필요가 있을 것이다.

 

예를 들면 스마트 택배함 서비스를 들 수가 있으며 여성친화도시 아산시에서 안전하게 택배를 수령할 수 있는 방법이며 언택트 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는 방법이라 할수 있을 것이다.

 

그 전처럼 물건이나 생활용품만 온라인에서 구입을 하는 것이 아니라 신선식품 역시 온라인에서 구입을 하고 새벽 배송을 받는 현 시대에 맞는 스마트 택배함은 택배가 도착하면 바로 알림 서비스까지 제공이 되니 신선식품을 바로 찾아올 수 있는 시스템이라 할수 있을 것이다.

 

물론 기계가 친숙치 않은 어르신들이나 장애인들이 이용하기에 불편함을 야기하는 언택트 디바이드 현상을 극복할 수 있는 방법을 함께 고민해 봐야 할 것이다.

 

누구도 불편함을 느끼지 않으며 우한 폐렴 감염증으로부터 안심할 수 있는 사회를 만들기 위해 개인 위생, 사회적 거리두기 등과 함께 더불어 행정영역에서 역시 언택트 서비스가 선제적으로 제공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검토가 필요함을 다시 한번 강조해 본다.

 

아산시의회의원 김미영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new.goodtime.or.kr/news/view.php?idx=32360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후원 X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