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8-03-18 15:52:50
기사수정

[굿타임] = 이강부 기자 = 충남도가 화석연료 중심의 에너지 패러다임을 신재생에너지 중심으로 전환하기 위한 로드맵으로 도민 주도의 에너지 전환 비전을 선포하고 친환경 에너지로의 전환 의지를 천명한다.


도는 오는 21일 도청 대회의실에서 도민의 참여를 통해 수립한 충남 에너지전환 비전 2050 선포식을 열고 민관 협력을 통한 공동실천을 선언할 계획이다.

 

충남 에너지전환 비전 수립은 석탄 시대를 넘어 재생에너지 시대로 나아가야 한다는 문제의식과 지방자치단체와 시민이 문제해결의 주체가 돼야 한다는 공감대에서 출발했다.

 

그간 도는 2016년부터 충남 기후에너지특별위원회를 구성, 충남 에너지 관련 계획과 사업 평가를 추진해왔으며 도민과 이해당사자가 직접 참여하는 비전과 계획 수립에 공을 들여왔다.


충남 기후에너지특별위원회의 제안에 따라 에너지전환을 위한 장기적 비전과 목표를 수립하기로 하고 충남연구원을 중심으로 시민참여형 연구용역을 실시했다.

 

충남도 에너지전환 비전 수립 연구용역에서는 도와 충남연구원이 큰 골격을 세우고 도민이 토론과 합의를 통해 에너지전환을 위한 구체적인 정책 방향을 직접 결정했다.


특히 시군, 연령, 성별, 직업 등을 고려해 선발된 77명의 도민이 참여하는 에너지기획단을 운영, 도민 스스로 재생에너지를 생산 절약해야만 가능한 에너지시민 시나리오를 채택했다.

 

이날 충남 에너지전환 비전 선포에 앞서 실행 주체인 도민과 시민단체와 관이 함께 하는 공동실천 선언문 낭독을 통해 비전 실천 의지를 대내외에 천명할 계획이다.

 

도는 에너지전환 실행체계 구축의 일환으로 조례 개정을 통해 (가칭)충남에너지센터를 설립하고 충남 에너지전환 비전의 실행을 지원하며 충남에너지센터 운영을 통해 에너지시민을 양성하고 도민참여형 재생에너지 사업과 에너지절약 사업을 지원한다.

 

도 관계자는 “이번 충남 에너지전환 비전은 지자체와 시민이 에너지 문제 해결의 주체가 돼야 한다는 인식에서 출발했으며 도민 스스로 재생에너지를 생산 절약하는 에너지 시민의 힘으로 별빛이 가득한 충남을 함께 만들어 갈 것”이라고 말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new.goodtime.or.kr/news/view.php?idx=2856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후원 X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