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9-11-16 18:40:30
기사수정

지금까지 언급한 것이 우룽차 생산의 골격으로 세세하게는 무척 다양해 기본만 이해하면 가공 과정의 차이를 통해 차를 더 쉽게 구분할 수 있다.

 

이렇게 가공된 우룽차는 생산지를 기준으로 크게 네 종류로 분류하는데 민베이(閩北) 우롱, 민난(閩南) 우롱, 광둥(廣東) 우롱, 타이완(臺灣) 우롱이며 여기서 민은 푸젠 성을 의미하는 약어로 민난, 민베이는 푸젠 성을 남쪽과 북쪽으로 구분한 것이다.

 

민베이 우룽은 푸젠 성 북쪽에 있는 우이산 지역에서 생산되는 우룽차를 말하는데 무이암차(우이암차) 혹은 무이명총(우이명총) 등으로 알려져 있다.

 

우이산은 석회암으로 이뤄진 바위산으로 항상 구름과 안개에 싸여 있고 차나무는 이 바위틈 좁은 공간에서 자라는데 인간에게는 결코 우호적이지 않은 환경이지만 이 환경은 식물에 중요한 미네랄과 영양소를 공급해서 바위가 많은 우이산에서 생산된 우롱차를 바위 암(巖)자를 붙여 무이암차라고 부른다.

 

정산소종(正山小種), 랍상소우총과 같은 홍차도 여전히 생산되지만 우이산은 이 특화된 암차로 더 유명하며 우이암차 중에 유명한 것은 대홍포, 수금귀, 철라한, 백계관, 육계, 수선 등이다.

 

무이암차를 대표해 차왕이라고도 불리는 대홍포는 우아하고 힘 있게 유념된 것을 알 수 있고 붉은 기가 도는 어두운 색으로 찻잎의 외관에서 우선 중후하고 장대한 느낌을 준다.

 

반면 수색은 등황색의 고운 빛을 띄며 홍차에 가장 가까울 만큼 산화된 것으로 우롱차 중에서는 산화 정도가 가장 높으며 구운 복숭아 같은 과일의 단맛과 향을 느낄 수 있는데 이것은 품종과 강한 홍배 과정의 영향으로 판단되며 이런 것을 사람들은 암차 특유의 향, 즉 암운(巖韻)이라고도 한다.

 

민난 우룽의 대표적인 차는 그 유명한 안시 철관음(鐵觀音)이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new.goodtime.or.kr/news/view.php?idx=26635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후원 X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