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9-10-31 21:00:01
기사수정

 


[굿타임] = 이강부 기자 = 청양군 청양읍주민자치회가 대전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제18회 전국주민자치박람회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전국주민자치박람회는 행정안전부, 자치분권위원회, 열린사회시민연합이 공동 주최한 우수사례 공모전으로 주민자치, 지역활성화, 학습공동체, 주민조직네트워크, 제도정책 등 5대 분야에 전국에서 접수된 사례 402건에 대한 심사로 진행됐다.

 

지역활성화 분야에 응모한 청양읍주민자치회는 최종 본선 14개 사례에 선정됐으며 충남에서 유일하게 최우수상 반열에 오르는 쾌거를 거뒀으며 지역활성화 분야는 응모 사례만 180여건에 이르는 등 가장 치열한 경쟁을 보였다.

 

청양읍주민자치회는 2016년부터 역점사업으로 추진한 장난감은행 성공사례, 주민총회를 통한 자치개념 인식 확산, 각 기관단체와의 갈등조정역량 강화교육, 찾아가는 마을 설명회 등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특히 장난감은행은 2015년 충남형 동네자치 공동체사업 일환으로 시작해 현재 약550여점을 대여하고 있으며 2017 충남 민관협치 우수사례 최우수상, 2018 주민자치형 공공서비스 구축 경진대회 장려상을 수상하는 등 전국 우수사례로 평가받고 있다.

 

또 청양읍주민자치회는 주민총회를 통해 도출된 취약계층 안심벨 설치, 쓰레기 분리수거함 설치, 경로당 돋보기 비치, 마을 정자 내 전등설치 사업을 자체적으로 시행하면서 주민들의 높은 신뢰를 이끌어 냈다.

 

현재는 주민세 환원사업을 통해 예산을 확보해 꿈나무 도서관 운영사업과의 연계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지난 2002년 제1기 주민자치위원회로 출범한 청양읍주민자치회는 올해 명칭 전환 후 5개 분과를 운영하고 있으며 실질적 지역현안 해결과 사업 발굴 등 행복한 공동체 활성화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이재후 회장은 “청양읍주민자치회가 뚜렷한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노력을 아끼지 않은 위원님들과 주민들께 깊은 감사를 드린다”고 말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new.goodtime.or.kr/news/view.php?idx=26219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후원 X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